유난히 길고 끝나지 않던 여름이 드디어 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선선한 날씨가 여행 가기에 딱 좋은 계절인데요, 역시 가을 여행지로는 단풍구경이 가장 먼저 생각납니다. 가을이 시작됨과 동시에 나온 산림단풍 예측지도 참고하여 여행지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2024 단풍예측지도
산림청이 9월 23일(월요일),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단풍나무류, 참나무류, 은행나무의 단풍시기를 담은 올해 산림단풍 예측지도를 발표했습니다. 해마다 전국 112개 지점의 국립수목원, 권역별 9개 공립수목원과 함께 관측된 생물계절 자료와 국립산림과학원의 산악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예측 지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차이는 있으나 6월 ~ 8월의 기온이 높아 지난해에 비해 단풍이 다소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6~8월의 평균 기온이 지난 10년 평균 대비 1.3도 정도 상승한 것이 꼽히고 있습니다. 폭염, 폭우 등의 이상기후로 인한 지역적 차이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종별 단풍 절정 시기는 은행나무 다음 달 31일, 단풍나무류 29일, 참나무류 28일로 예측됩니다. 특히 신갈나무의 절정 시기가 5일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예측 지도의 기준은 주요 수종의 단풍이 50% 이상 물들었을 때이며, 단풍나무류는 2024년 10월 13일, 참나무류는 10월 14일에 강원 인제군의 점봉산에서 은행나무는 2024년 10월 21일 경기 가평의 화악산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 단풍나무류는 2024년 11월 14일 한라수목원, 참나무류는 22월 8일 완도에서 가장 늦게 물들 것 같습니다. 은행나무는 비교적 비슷한 시기(2024.10.30. ~ 2024.11.05)에 단풍이 물들 예정입니다.
설악산
너무나도 유명한, 한국 단풍명소에서 빠질 수 없는 설악산입니다. 강원도에 위치한 설악산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숨 막히는 산세와 다양한 동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여름의 푸르름도 정말 멋지지만, 가을이 시작하며 나뭇잎의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물들기 시작하면 바위 봉우리와 대조되며 또 다른 아름다움을 자아냅니다.
최고의 하이킹 코스 중 하나인 울산바위에 올라가면 발 아래로 펼쳐진 가을의 색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등산이 힘드신 분들은 권금성까지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하면 힘들이지 않고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단풍나무류와 참나무류가 절정을 이룰 10월 말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내장산 국립공원
이번에는 전남에 위치한 내장산 국립공원입니다. 이 곳 역시 아름다운 가을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내장산은 설악산과는 다르게 주변에 높은 산이 없고, 내륙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이 있어 공원을 가로지르는 도로와 산책로를 따라 숨 막히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일교차가 크고 일조시간이 길이 붉은색을 오래 구경할 수 있습니다. 당단풍, 털참단풍, 신나무, 복자기 등 11종의 단풍나무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더 아름다운 자태를 뽐냅니다. 연중무휴 무료로 운영되며, 출입구까지 턱이 없어 휠체어 접근도 용이합니다. 서래탐방지원센터에서 가을 성수기 탐방객 밀집을 대비해 서래봉, 벽련암으로 이어지는 2.8km 구간의 탐방로에 대해 10월 21일부터 11월 19일까지 30일간 예약제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약은 국립공원공단 예약시스템을 통해 방문일 전날(하루 최대 입장 인원 520명)까지 가능합니다. 방문하실 분들은 꼭 참고하시어 예약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당일 예약 정원 미달 시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고 하니 예약하지 못한 분들은 확인 후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북한산 국립공원
서울에서 금방 갈 수 있는 북한산 국립공원은 도시 주민들에게 숨겨진 보석같은 곳입니다. 가을의 빨강, 노랑 나뭇잎이 험준한 산비탈을 물들이며 장관을 이룹니다. 백운대 봉우리가 특히 주변 경관을 잘 볼 수 있어 가을에 인기가 높습니다. 화강암 봉우리와 화려한 단풍이 어우러져 사진 찍기에 완벽한 그림 같은 풍경을 연출해 줍니다. 북대남문 코스도 단풍과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중성문, 대남문으로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비교적 쉬운 코스이나 탐방 거리가 길어 등산 장비를 챙겨 등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등산로를 갖추고 있어 초보부터 고수까지 등산하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2,000년의 역사가 있는 북한산성을 비롯해 100여 개의 사찰, 암자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아이들 교육에도 좋습니다. 10월 말 가족과 함께 북한산에 방문하여 좋은 시간 보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